2023년 3월 13일 월요일

은행 연쇄 파산 금융위기 공포 속 미달러 환율 폭락을 통한 정상화 과정

 3월 들어서 미국 은행들의 연속 파산이 진행되며 금융위기 공포심이 팽배해지고 있습니다. 3월9일에 암호화페와 미달러 환전 기능을 담당하던 실버게이트가 파산했고 연이어서 USDC라는 스테이블 코인의 전체 준비금 중 8% 정도를 예치하고 있던 SVB 은행이 파산했으며 이후 전체 예금 중 25%가 암호화폐 거래 관련 예금이었던 시그니처 뱅크가 파산했습니다.

이와 같은 연이은 은행들의 파산으로 상장된 미국의 중소 은행들의 주식가격이 폭락하고 대형 은행들의 주가도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 글로벌 금융시장에서는 이러한 금융위기 공포와 다른 투기자금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1. 은행 연쇄 파산 금융위기 공포와 상반된 금융시장 변화

3월9일부터 시작된 실버게이트 파산, SVB 파산, 시그니처 뱅크 파산이 진행되며 미국과 유럽의 은행 기업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였고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3월13일(월) 미증시 개장 전에 성명을 통해 SVB 파산했지만 예금은 이전과 같이 정상 인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고 이후 은행들의 파산 문제가 확산되지 않도록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미국 대통령의 미증시 개장 전 발언으로 인해 미증시는 보합세를 유지했지만 유럽 주식시장은 은행 부문을 중심으로 한 폭락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연쇄적 상업은행 파산으로 인한 금융위기가 부각되고 있는데 글로벌 금융시장에서는 이와는 다른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버게이트 SVB 시그니처뱅크 파산 속 미달러 환율 급락 이유 원인
실버게이트 SVB 시그니처뱅크 연쇄 부도 속 미달러 환율 급락 이유

위 자료에 2번과 3번으로 보면 3월9일부터 시작된 실버게이트 파산, SVB 파산, 시그니처뱅크 파산이 진행되며 은행의 연속 파산으로 인한 금융위기 공포가 팽배해지면서 미국뉴욕증시는 하락 압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 상단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미달러 환율은 주식시장의 하락 압력 강화와 다른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 상단 자료인 미달러 환율을 살펴보면 2021년 5월부터 2022년 9월까지 미달러 환율이 상승하며 미달러 환율 가치가 초 강세를 나타냈고 이러한 미달러 초 강세 현상으로 인해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주식시장과 채권가격이 이 기간에 폭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위 상단 자료에 파란 화살표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2년 9월부터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Fed)의 회사채 매입을 통한 미국 기업들에 대한 미달러 유동성 공급이 진행됨에 따라 초 강세를 나타내던 미달러 환율은 2022년 9월 말부터 하락세로 전환되었고 파란 화살표가 하락하는 것과 반대로 위 중단 자료인 뉴욕종합에 붉은 화살표를 보면 2022년 1월부터 6월 기간에 폭락했던 미증시는 상승하는 현상이 진행됐습니다.

즉, 2023년 3월9일부터 시작된 미국의 중소 상업은행들의 연쇄 파산으로 미증시가 폭락했다면 미달러 환율은 이와 반대로 급등했어야 하는데 위 상단 자료에 1번으로 보면 오히려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 부분을 좀 더 확대해서 살펴봅시다.

2월부터 급등하던 미달러 환율 왜 3월에 하락할까
미국 은행 연쇄 파산에도 2월부터 급등하던 미달러 환율 왜 3월에 하락할까?

위 자료는 미달러 환율 변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좌측부터 살펴보면 1번으로 표기한 2022년 9월 말부터 연준의 회사채 매입으로 시장에 미달러 유동성 공급이 진행되자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변동성을 만드는 주체인 핫머니는 향후 미달러 환율이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미달러 선물매도포지션으로 전환했고 이에 따라 미달러 환율이 약세로 전환되기 시작하며 헤드앤쇼울더 패턴이 형성됐습니다. 

이후 2번으로 표기한 2022년 11월부터  본격적인 핫머니의 미달러 선물매도포지션의 수익 실현 기간이 진행되며 미달러 환율이 급락하기 시작했는데 6번으로 표기한 2023년 2월부터 미달러 환율의 반등 현상이 진행됐습니다.

2023년 2월부터 시작된 미달러 환율의 반등 현상은 7번으로 표기한 녹색 박스로 나타낸 핫머니의 미달러 선물매도포지션의 수익 실현이 시작된 가격대까지 진행되었지만 핫머니가 여전히 미달러 선물매도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으니 결국 밑으로 꺾여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7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살펴보면 3월9일부터 미달러 환율이 하락세로 전환되었는데 시장에서는 3월9일부터 실버게이트 파산, SVB 파산, 시그니처뱅크 파산이 진행되며 금융위기 공포가 팽배해지고 있던 기간이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미달러 환율과 채권 금리의 정상화 과정
미국 은행 연쇄 파산에도 미달러 환율 급락 이유, 미달러 환율과 채권 금리의 정상화 과정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0년 초에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미국 경제가 멈춰서며 미달러 환율이 급등했었고 이후 경제 및 금융시장 정상화 과정에서 미달러 환율이 하락하고 채권 금리가 횡보하는 현상이 진행되었습니다.

위 자료 우측에 3번으로 표기한 기간을 보면 현재도 파란 선으로 나타낸 미달러 환율이 하락하고 있고 채권 금리가 횡보하는 유사한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핫머니는 여전히 미달러에 대해서는 선물매도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고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주요 상품들에 대해서는 선물매수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흐름 속에서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선물매도포지션을 구축 후 지속적인 암호화폐 시장 공격을 통해 공포 이벤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상업은행 연쇄 파산에 따른 금융위기 공포 속에 핫머니는 2022년에 존재하지 않았던 스태그플레이션 공포로 과도한 상승을 나타낸 미달러 선물을 적정 가격으로 끌어내리며 포지션을 전환하며 글로벌 금융시장의 정상화 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 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미국은행연쇄파산금융위기공포 #실버게이트SVB시그니처뱅크파산이유주식경제영향 #미국은행파산미달러환율급락하락이유원인 #미국은행파산나스닥미국뉴욕증시하락폭락 #나스닥미국뉴욕증시하락폭락에도미달러환율선물하락이유원인 #핫머니미달러환율선물포지션분석 #핫머니미달러선물매도포지션손익분기점 #2023년미달러환율전망분석 #미국SVB은행파산채권금리미달러환율영향분석전망 #미국실리콘벨리은행파산주식경제영향 #미국파산은행환율영향 #미국은행부도뱅크런SVB파산주식환율영향 #SVB파산중대위험은행주폭락급락 #SVB파이낸셜실리콘벨리은행연쇄파산금융위기리먼사태공포주식시장영향 #미국은행또파산금융시장미증시조용한이유원인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금융위기 공포에도 살아나는 주식시장과 불붙기 시작한 4월 옵션만기 포지션 경쟁

2023년 3월 9일부터 시작된 실리콘밸리 뱅크 파산, 시그니처 뱅크 파산으로 부터 시작된 제2의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재현되고 있다는 글로벌 금융위기설은 이후 스위스 크레디트(CS) 파산 위기설과 퍼스트리퍼블릭 파산 위기설로 확산되며 미국 연준(F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