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사람들과 국제 기관들은 2023년 경기침체가 확실하고 이로 인해 주식시장이 추가 폭락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들이 고려하지 못한 환율 변화가 글로벌 금융시장과 테슬라의 주식가격에 어떤 변화를 만들고 있는 것일까요?
1. 미달러 환율 변화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2022년 9월부터 미국의 중앙은행인 미연준(Fed)은 기준금리의 빈번하고도 거친 인상으로 인해 미국 기업들의 파산이 소폭 증가하게 되자 즉각적으로 회사채 매입을 통해 미국 기업들에게 미달러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고 이로 인해 9월 말부터 미달러 환율 가치의 초 강세 현상이 약세로 전환되었습니다.
![]() |
2023년 경기침체 주장 속에도 미증시 상승 원인은 미달러 환율 가치 변화때문 |
2. 미달러 환율 변화가 이끈 뉴욕종합의 하락 추세 돌파와 테슬라 반등
2023년에 미달러 환율 가치의 약세 현상은 추세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이에 미증시의 상승 추세가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격한 조정을 나타내던 테슬라의 주식가격에도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 |
뉴욕종합이 하락 추세 돌파하자 테슬라 주가 반등 시작 |
위 하단 자료 우측을 보면 뉴욕종합이 2023년 1월에 스태그플레이션 공포로 시작되었던 하락 추세대를 돌파하자 이에 연동되어서 하단 자료에 파란 화살표로 표기한 테슬라의 하락 추세대와의 이격을 줄이는 반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2년 말부터 폭락이 거듭되던 테슬라가 2023년 1월에 미달러 환율 변화에 연동되어 뉴욕종합이 스태그플레이션 공포로 형성된 하락 추세대를 돌파하자 반등이 진행되고 있는데 향후 테슬라 주식가격은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요?
3. 테슬라 주식가격 수명주기
2025년으로 완전 자율 주행차의 시대가 다가오면서 이와 관련한 기업들의 주식가격은 고평가세에도 불구하고 2021년까지 급등세가 진행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테슬라도 기존 수명주기를 상방으로 돌파하는 급등세가 진행된 바 있습니다.
![]() |
테슬라 주식가격 방향성 수명주기 분석 |
위 자료는 테슬라의 주식가격에 대해 방향성을 살펴보기 위해 수명주기 분석을 한 자료로 녹색 선으로 표기한 각 구간이 제일 하단부터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성됩니다. 또한 위 자료는 테슬라의 주식가격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변동성을 만드는 주체인 핫머니가 만든 가격 왜곡 현상을 제거한 가격 데이터를 근간으로 분석한 것입니다.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2020년에 테슬라는 2025년으로 완전 자율 주행차의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기존 수명주기를 상방으로 돌파하는 주가의 급등세가 진행되었고 2번으로 표기한 2021년 말부터 주가의 상승세가 둔화되었고 2022년 1월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시장의 스태그플레이션 공포로 인한 폭락 기간에 테슬라 주가의 급락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글로벌 금융시장은 2022년 9월 말부터 상승 추세로의 전환이 진행되었는데 위 자료에 3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테슬라는 오히려 더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테슬라는 1번 시기에 기존 수명주기를 돌파했고 이후 주가가 일정 기간 추가 상승한 후 기존 수명주기 부근으로의 휴지기가 진행되는데 테슬라는 이 과정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스태그플레이션 공포로 인한 폭락 기간이 중첩되었고 매출 대비 과도한 주가 수준이 영향을 미치며 수명주기의 성장기 구간까지 급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현재는 2021년 말부터 형성된 위 자료에 파란 화살표로 표기한 하락 추세대와의 이격을 줄이는 반등 과정이 시작된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