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7일 금요일

미달러 환율 변화가 끌어올리는 테슬라

2022년 9월 말부터 시작된 미달러 환율 가치의 약세 전환이 지속되면서 2023년 1월에 2022년의 미달러 환율 상승 폭의 절반 이상을 반납하는 현상이 발생하자 격한 조정세를 나타내던 테슬라 주식가격의 반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유명한 사람들과 국제 기관들은 2023년 경기침체가 확실하고 이로 인해 주식시장이 추가 폭락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들이 고려하지 못한 환율 변화가 글로벌 금융시장과 테슬라의 주식가격에 어떤 변화를 만들고 있는 것일까요?

1. 미달러 환율 변화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2022년 9월부터 미국의 중앙은행인 미연준(Fed)은 기준금리의 빈번하고도 거친 인상으로 인해 미국 기업들의 파산이 소폭 증가하게 되자 즉각적으로 회사채 매입을 통해 미국 기업들에게 미달러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고 이로 인해 9월 말부터 미달러 환율 가치의 초 강세 현상이 약세로 전환되었습니다.
2023년 경기침체에도 미국뉴욕증시 상승 이유는 미달러 환율 가치 변화때문
2023년 경기침체 주장 속에도 미증시 상승 원인은 미달러 환율 가치 변화때문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미달러 환율은 파란 화살표로 표기한 것과 같이 2022년 9월 말부터 약세 전환되며 2023년 1월에는 검정 박스로 표기한 2022년 상승 폭의 절반 수준 넘게 상승 폭을 반납하는 과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달러 환율 가치의 하락 추세 전환에 따라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상품들은 반대로 가치가 상승하는 현상이 진행되면서 2번으로 표기한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미국의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모두를 포괄하는 뉴욕종합주가지수는 검정 박스로 표기한 2022년 하락 폭의 절반 이상을 회복하고 2022년 9월 말부터 시작된 상승세가 2023년에도 지속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미달러 환율 변화가 이끈 뉴욕종합의 하락 추세 돌파와 테슬라 반등

2023년에 미달러 환율 가치의 약세 현상은 추세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이에 미증시의 상승 추세가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격한 조정을 나타내던 테슬라의 주식가격에도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2023년 경기침체 주장 속 뉴욕종합이 하락 추세를 돌파하자 테슬라의 반등 시작
뉴욕종합이 하락 추세 돌파하자 테슬라 주가 반등 시작

위 상단 자료인 뉴욕종합을 살펴보면 2023년 1월에 뉴욕종합은 2022년 1월부터 고점이 낮아지는 하락 추세대를 돌파하며 추세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즉, 2022년에 미국의 고물가 현상이 미국 경제의 장기 침체를 만들 것이라고 유명한 이들과 국제 기관들이 스태그플레이션이 확실하다고 주장했고 이에 영향을 받아 글로벌 주식시장이 2022년 1월부터 6월 기간에 폭락했는데 2023년 1월 들어서 2022년 기간에 미국 경제의 단상을 나타내는 모든 경제지표들의 실적이 확인되었고 이제와서 보니 스태그플레이션은 없었다는 것이 확인된자 실체가 없는 것에 폭락했던 주식시장이 본래 자리로 회귀하며 2023년 1월에 뉴욕종합이 스태그플레이션 공포가 만든 하락 추세를 돌파하는 것은 어찌보면 매우 상식적 현상입니다.
위 하단 자료 우측을 보면 뉴욕종합이 2023년 1월에 스태그플레이션 공포로 시작되었던 하락 추세대를 돌파하자 이에 연동되어서 하단 자료에 파란 화살표로 표기한 테슬라의 하락 추세대와의 이격을 줄이는 반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2년 말부터 폭락이 거듭되던 테슬라가 2023년 1월에 미달러 환율 변화에 연동되어 뉴욕종합이 스태그플레이션 공포로 형성된 하락 추세대를 돌파하자 반등이 진행되고 있는데 향후 테슬라 주식가격은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요?

3. 테슬라 주식가격 수명주기

2025년으로 완전 자율 주행차의 시대가 다가오면서 이와 관련한 기업들의 주식가격은 고평가세에도 불구하고 2021년까지 급등세가 진행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테슬라도 기존 수명주기를 상방으로 돌파하는 급등세가 진행된 바 있습니다.
2023년에 경기침체 공포 속 테슬라 투자해도 될까
테슬라 주식가격 방향성 수명주기 분석

위 자료는 테슬라의 주식가격에 대해 방향성을 살펴보기 위해 수명주기 분석을 한 자료로 녹색 선으로 표기한 각 구간이 제일 하단부터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성됩니다. 또한 위 자료는 테슬라의 주식가격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변동성을 만드는 주체인 핫머니가 만든 가격 왜곡 현상을 제거한 가격 데이터를 근간으로 분석한 것입니다.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2020년에 테슬라는 2025년으로 완전 자율 주행차의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기존 수명주기를 상방으로 돌파하는 주가의 급등세가 진행되었고 2번으로 표기한 2021년 말부터 주가의 상승세가 둔화되었고 2022년 1월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시장의 스태그플레이션 공포로 인한 폭락 기간에 테슬라 주가의 급락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글로벌 금융시장은 2022년 9월 말부터 상승 추세로의 전환이 진행되었는데 위 자료에 3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테슬라는 오히려 더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테슬라는 1번 시기에 기존 수명주기를 돌파했고 이후 주가가 일정 기간 추가 상승한 후 기존 수명주기 부근으로의 휴지기가 진행되는데 테슬라는 이 과정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스태그플레이션 공포로 인한 폭락 기간이 중첩되었고 매출 대비 과도한 주가 수준이 영향을 미치며 수명주기의 성장기 구간까지 급락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현재는 2021년 말부터 형성된 위 자료에 파란 화살표로 표기한 하락 추세대와의 이격을 줄이는 반등 과정이 시작된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금융위기 공포에도 살아나는 주식시장과 불붙기 시작한 4월 옵션만기 포지션 경쟁

2023년 3월 9일부터 시작된 실리콘밸리 뱅크 파산, 시그니처 뱅크 파산으로 부터 시작된 제2의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재현되고 있다는 글로벌 금융위기설은 이후 스위스 크레디트(CS) 파산 위기설과 퍼스트리퍼블릭 파산 위기설로 확산되며 미국 연준(F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