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15일 화요일

설비투자주기와 석유가격의 변동

'높은 이상, 바른 정신, 굳센 의지, 넓은 가슴, 깊은 지식'

반갑습니다.

오늘은 석유가격의 변동에 대해 설비투자주기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즈음 석유가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죠? 얼마전에 주요소 휘발유가격을 보면 리터당 1400원 대였는데 어느새 리터당 1500원 후반대까지 올라왔습니다.

석유가격은 산업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향후 석유가격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를 알 수 있다면 일상생활과 투자의 관점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의 그림은 원유가격과 산업장비부문에 대한 민간투자를 나타낸 것입니다. 파란선이 원유가격을, 빨간선이 민간투자를 나타냅니다.

산업장비에 대한 민간투자인 빨간선이 증가하는 구간에서 원유가격이 상승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빨간선의 변화는 설비투자주기로 설명됩니다.

8~10년을 주기로 하는 기업의 설비순환을 프랑스 경제학자인 Juglar 가 1803년부터 1882년 사이의 가격, 이자율, 금평, 중앙은행잔고 등의 사계열자료를 분석한 결과, 일정한 주기에 걸쳐 '호황, 침체, 파산'의 3단계 현상이 반복되는 것을 발경한 것으로 '주글라파동'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향후 원유가격은 상승할 것인가? 하락할 것인가? 궁금하죠. ^^


상기 그림은 앞서 살펴본 산업장비에 대한 민간투자를 전년대비증감률로 나타낸 것입니다.

붉은 박스로 표기한 것은 설비투자가 증가했던 주글라주기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 기간의 특징은 전년대비증감률이 20을 기준으로 하락전환되며, 특히 20에 이르는 증가가 주글라주기 초반에 진행될 경우 주글라주기 후반부에 다시 한 번 20에 이르는 증가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2018년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요? 이것에 따라 원유가격은 또 어떻게 변화될까요?

눈치빠른 분들은 감을 잡았을 것입니다. 그래도 확실한 내용확인을 원한다면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주가를 필히 상승시키는 경제지표! 주상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달러 급락인데… 왜 나스닥은 못 갈까?

비트코인 급락·금/은 선물 폭락까지 “같은 원인”으로 연결된다 달러가 급락하면 보통 이런 그림을 기대합니다. 달러 약세 → 위험자산 선호 강화 → 나스닥·비트코인 같은 자산이 강해지는 흐름. 그런데 지금은 다릅니다. 달러가 급락하는데도  나스닥은 폭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