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24일 금요일

외국인 대량 선물 매도가 불러오는 공포감, 환율을 보자

외국인의 선물 대량 매도가 진행되며 코스피의 추가 폭락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외국인은 3월24일(금)에 1만 계약이 넘는 선물 매도를 진행했고 이에 따라 코스피는 -0.39% 하락하며 3월23일의 미국 뉴욕 증시의 상승과 다른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매번 외국인의 선물 매도가 증가될 경우 코스피는 약세를 나타냈는데 외국인이 의도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미국 달러 환율의 극적 변화에 원화 환율 강세 조건

외국인의 대량 선물 매도에 의한 코스피 추가 하락에 공포심을 느끼기 전에 환율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은행 연쇄 파산에 의한 리먼브라더스 사태와 같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팽배해지고 여기에 미국 연준(Fed)의 기준금리 최대 5.0%로 상향 소식이 전해지며 코스피도 언제든지 추가 하락할 수 있다는 공포감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데 여기에 3월24일(금)에 외국인의 대량 선물 매도가 발생하며 시장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환율 조건은 코스피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미국달러환율변화코스피미국뉴욕증시미치는영향
은행 연쇄 파산 공포 속 미국 달러 환율의 극적인 약세 변화

위 자료는 미국 달러 환율에 연동되는 미국 달러 선물의 가격 변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미국 달러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Fed)에 의해 유동성이 조절되며 미국 달러 가치가 설정되지만, 선물시장에서 미국 달러가 하나의 선물 상품으로 거래되고 있기에 연준이 설정한 미국 달러의 가치를 넘어선 변동성이 발생합니다.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거대 자금을 활용해 변동성을 만들고 있는 주체인 핫머니(hot money)는 미국 달러 선물에 대해 등락 변동성을 만들어 특정 기간에 연준이 설정한 미국 달러 가치를 넘어서는 변동성을 만들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 환율은 2023년 2월부터 반등하며 위 자료에 2번으로 표기한 붉은 화살표와 같이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냈으나 1번으로 표기한 노란 박스를 기준으로 하락세로 전환되며 노란 박스를 중심으로 한 미국 달러 환율의 대칭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위 자료에 3번으로 표기한 기간에 실버게이트 파산, 실리콘벨리뱅크 (SVB) 파산, 시그니처뱅크 파산이 진행되었고 여기에 크레디트 스위스 (CS) 파산 위기설, 퍼스트리퍼블릭 파산 위기설 등이 흘러나오며 그간의 리먼브라더스 사태에서 비롯된 금융위기가 시작된 것은 아닌지에 대한 시장의 공포심이 팽배해졌는데 그렇다면 미국 달러 환율은 상승하며 안전자산에 대한 시장의 수요가 증가되었어야 합니다.

그러나 3번으로 표기한 기간에 금융위기 공포가 팽배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달러 환율은 1번으로 표기한 3월 1일의 미국 달러 선물 만기일 이후 하락하며 미국 달러 가치가 약세로 다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미국 달러 환율의 약세 전환은 원화 환율 가치의 강세를 유도하고 원화 환율 가치가 강세를 나타낼 경우 코스피는 상승하기 쉬운 조건을 갖추게 됩니다.

외국인의 선물 대량 매도가 누른 코스피

외국인의 1만 계약이 넘는 선물 매도가 진행되며 코스피는 삼성전자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3월24(금)에 -0.39% 하락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외국인대규모선물매도진행이유
외국인 선물 대량 매도, 3월24일(금) 수급 분석

위 자료는 3월24일(금) 장마감 기준으로 대한민국 코스피, 코스피, 선물 및 옵션 시장의 수급을 조회한 것인데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외국인은 1만 계약이 넘는 선물을 매도했고 2번으로 보면 장 시작 이후 마감 때까지 지속된 선물 매도를 통해 코스피 상승을 억제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외국인의 대량 선물 매도를 통해 코스피 상승을 억제함에 따라 거래소는 상승 종목보다 하락 종목이 많지만 코스피 지수는 하락을 기록하는 현상을 나타냈습니다.

3월24일금거래소삼성전자상승에도코스피하락이유
시장지도, 삼성전자 상승에도 코스피 하락
위 자료는 3월24일(금)에 코스피, 거래소의 시장지도를 나타낸 것인데 네모 박스의 좌측 상단에 전기전자라는 표기가 있고 크기가 큰 붉은 네모 박스가 삼성전자입니다. 

오늘 코스피를 구성하는 종목 중 가장 시가총액 큰 종목 중 하나인 삼성전자가 상승했는데 코스피는 -0.39%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오늘 거래소의 상승 종목 수는 457개, 하락 종목 수는 394개로 상승 종목이 하락 종목보다 큰 상승 장이 진행됐습니다.

즉, 코스피는 하락했지만 삼성전자는 상승했고 상승 종목 수가 더 많은 상승 장이 진행됐고 이를 통해 대형주의 하락세가 오늘 강했고 중소형주의 상승세는 강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이 선물을 매도하여 거래소의 대형주들의 상승세를 옥죄이며 의도한 것은 무엇일까요?

외국인 선물 대량 매도를 통한 대형주 상승 제한, 선물옵션 포지션 변화

외국인이 선물을 대량으로 매도하여 삼성전자를 제외한 대형주들의 상승을 막아서며 코스피 지수의 3월24일(금) -0.34%의 하락을 유도했습니다. 외국인의 선물 대량 매도가 진행되자 시장에서는 이러한 대량 선물 매도가 불러올 코스피의 추가 하락에 대한 경계심이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선물옵션 시장의 포지션을 살펴보면 하락하기는 어렵고 상승하기는 쉬운 조건이 갖춰져 있습니다.

3월24일선물옵션포지션분석전망
3월24일 선물옵션 포지션 분석 전망

3월 24일(금) 장마감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선물옵션 포지션을 살펴봅시다.

장마감 기준으로 지수는 314.30에 위치했고 이 지수 구간은 위 자료에 노란 박스로 표기한 312.5 구간에 해당합니다.

외국인의 대량 선물매도에 의해 코스피가 향후 하락할 수는 있지만 하락할 경우에 위 자료에 2번으로 표기한 300 ~ 318 미만 구간에 개인의 풋옵션 매수포지션이 빼곡히 자리를 잡고 있기에 지수의 하락을 막아서는 방어선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지수의 하락 시 318 구간까지 하락은 가능하지만 318 밑으로 하락할 경우 하락이 제한되는 포지션 조건이 형성되었습니다.

위 자료에 3번으로 표기한 315 ~ 325 미만 구간에 대해 외국인이 즐겨 사냥하는 개인 파란 숫자 집성촌이 형성되어 있기에 외국인은 지수를 이 구간으로 이동시키기 쉬운 조건이 형성되었습니다.

즉, 지수가 향후 외국인의 대량 선물 매도에 영향을 받아 하락할 수는 있지만 하락이 제한되고 상승하기 쉬운 조건이 구축된 상태입니다.

여기에 원화 환율 가치의 강세 현상이 향후 진행될 것이기에 외국인의 대량 선물 매도에도 불구하고 지수는 상승하기 쉬운 조건에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미국달러원화환율변화주식시장선물옵션시장영향 #외국인대규모대량선물매도코스피영향분석 #은행연쇄파산리먼브라더스금융위기미국달러환율선물하락이유 #3월미국달러선물만기일이후미국달러환율하락이유원인 #3월24일장마감기준선물옵션포지션분석전망 #3월24일외국인선물대량매도선물옵션포지션영향 #코스피하락마감은행발리스크환율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금융위기 공포에도 살아나는 주식시장과 불붙기 시작한 4월 옵션만기 포지션 경쟁

2023년 3월 9일부터 시작된 실리콘밸리 뱅크 파산, 시그니처 뱅크 파산으로 부터 시작된 제2의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재현되고 있다는 글로벌 금융위기설은 이후 스위스 크레디트(CS) 파산 위기설과 퍼스트리퍼블릭 파산 위기설로 확산되며 미국 연준(F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