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6일 목요일

난방비 폭탄 언제까지 지속될까?

겨울철에 난방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난방비가 인상되며 서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도대체 난방비 폭탄은 언제까지 지속되는 것 일까요? 

1. 에너지 부문 상품 가격은 하락세

2023년 1월에 난방 수요가 더 증가하는데 정부의 난방비 인상이 진행되며 서민들은 마음마저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원유, 석탄, 천연가스 등의 글로벌 가격을 살펴보면 이미 2022년 6월 이후 가격은 하락 중입니다.
난방비 폭탄 언제까지 지속되나? 석탄, 천연가스 가격 하락세

위 자료는 파란 선으로 천연가스 가격과 녹색 선으로 석탄 가격을 나타낸 것입니다.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2022년 2월24일부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시작되면서 석탄과 천연가스 가격이 2022년 9월까지 상승했습니다. 2022년 9월부터 현재까지 석탄 및 천연가스 가격은 하락세가 진행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난방비 폭탄 언제까지 지속되나? 원유가격 하락세, 미달러 선물 하락세

위 자료는 붉은 선으로 원유 선물 가격을 나타냈고 검정 선으로 미달러 선물을 나타낸 것입니다. 원유 가격도 2022년 2월부터 상승하기 시작했고 2022년 6월을 넘으면서 하락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즉, 에너지 부문의 상품들은 2022년 2월부터 상승세가 시작되어서 원유는 6월 이후 하락세로 전환되었고 석탄과 천연가스는 2022년 9월부터 하락세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두 개 자료에서 주목해서 살펴볼 부분은 미달러 선물입니다. 미달러 선물은 2021년 5월부터 상승세가 시작되었고 2022년 9월까지 상승세가 진행된 후 9월 말부터 하락세로 전환되면서 천연가스와 석탄과 동일한 시점에 하락세가 진행된 것이죠. 또한 이들 상품은 글로벌 선물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즉, 특정 기간에 속성이 상이한 금융상품인 에너지 부문 상품과 미달러 선물이 같은 기간에 가격 등락이 연동되고 있다는 것은 글로벌 선물시장에서 투기자금이 이러한 상품들에 대한 변동성 투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좀 더 금융시장 관점에서 표현하면 2022년 2월부터 원유, 천연가스, 석탄 등의 에너지 부문과 미달러 선물에 대해 투기자금은 향후 이러한 상품이 상승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선물매수포지션을 구축하여 운용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원유 선물은 2022년 6월부터 원유 가격이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원유 선물매도포지션으로 전환되었고 천연가스와 석탄 그리고 미달러 선물은 2022년 9월부터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선물매도포지션으로 전환되면서 유사한 기간에 속성이 다른 상품들의 가격 등락이 연동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특정 상품의 가격이 반드시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만 결정된다고 주입된 고정관념을 갖고 있지만 실제로는 글로벌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은 글로벌 투기자금에 의해 수요와 공급에 상관없이 또한 산업업황과 상관없이 가격 왜곡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만일 2022년 2월부터 9월 경까지 에너지 부문의 상품 가격 상승 현상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때문이라는 언론 보도를 믿고 있다면 여전히 전쟁은 지속 중인데 왜 원유 가격은 6월부터 하락했고 천연가스와 석탄 가격은 9월부터 하락하는 것이고 이 시기에 미달러 선물의 하락세도 연동되는 것인지에 대해 전쟁이유만으로는 상식적으로 설명되지 않습니다.
특히 미달러 선물의 하락에 에너지 부문의 상품들은 연동되어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다른 상품들은 이와는 다른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 미달러 환율 하락이 만든 금융시장 변화

2022년 9월 말부터 미달러 환율은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고 같은 기간에 천연가스 및 석탄 가격도 하락세가 진행되며 향후 가격이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핫머니(hot money)의 베팅인 선물매도포지션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와는 달리 대부분의 상품들은 상승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달러 환율 하락 약세전환에 따른 미증시 뉴욕종합과 나스닥 상승 현상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부분을 보면 미달러 환율은 2022년 9월 말부터 하락세로 전환되었고 2023년 1월 현재 2022년 상승 폭의 절반 수준 미만으로 하락하며 상승 폭을 반납하는 과정이 진행되고 있고 이에 에너지 부문 상품들이 연동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 자료에 2번으로 표기한 뉴욕종합주가지수를 보면 미달러와 반대로 2022년 하락 폭의 절반 이상 수준을 회복한 상태입니다. 즉, 미달러의 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미달러의 단위로 가치가 측정되는 상품들의 집합인 주식시장이 비례하여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3번으로 표기한 나스닥을 보면 시가 총액 상위 종목들에 대한 핫머니의 가격 왜곡 현상이 작용하면서 뉴욕종합보다 상대적으로 약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변동성을 만드는 주체인 핫머니(hot money)는 미달러, 원유, 석탄, 천연가스 등에 대해서는 가격이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선물매도포지션을 운용하고 있고 이외의 미달러로 단위가 측정되는 상품들에 대해서는 상승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선물매수포지션을 운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부문 상품들에 대해 핫머니가 가격이 하락할 경우에 돈을 벌겠다는 베팅인 선물매도포지션을 운용하고 있는 것은 확인했는데 언제까지 가격 하락세가 진행될까요?

3. 난방비 폭탄 언제까지 지속되나?

난방비 폭탄이 발생한 주요 원인은 에너지 부문의 상품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이고 이러한 가격 상승분을 뒤늦게 반영하면서 최근 난방비 세금이 폭증했기 때문입니다. 근본적으로 난방비 폭탄이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요 에너지 부문 상품들의 가격 하락세가 더 진행될 경우 난방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난방비 폭탄 언제까지 지속되나, 원유가격 전망, 원유가격 하락세 언제까지 지속될까

위 자료는 글로벌 원유 가격의 방향성을 분석한 원유 가격 수명주기입니다. 위 자료에 녹색 선으로 수명주기를 설정했고 제일 하단부터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성됩니다.
지푯값이 태동기를 넘어서게 되면 수명주기 최 상단에 위치한 쇠퇴기까지 상승 생애가 진행되고 쇠퇴기에 이르면 새로운 생애를 만들기 위해 수명주기 최 하단에 위치한 태동기로 귀항하는 윤회과정이 진행됩니다.
위 자료에 1번으로 표기한 2008년 전후로 원유 가격의 상승 생애가 종료되었고 이후 태동기로 귀항하는 윤회과정이 진행되며 원유 가격의 상승세는 제한적이었습니다.
그런데 2번으로 표기한 2020년에 원유의 윤회과정이 종료되며 새로운 상승 생애가 시작되었고 3번으로 표기한 2022년 6월까지 1차 상승 생애가 진행되면서 윤회과정 기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가파른 원유 가격 상승 현상이 진행됐습니다.
현재는 5번으로 표기한 위치에 있는데 1차 상승 생애를 마친 이후 일정 기간 휴지기가 진행되며 휴지기는 6번으로 표기한 구간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유 가격의 하락세가 현재 가격 수준에서 종료되기 보다는 일정 기간 하락세가 더 진행될 것임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난방비 폭탄을 정부 지원으로 일정 기간 보전해줄 경우 에너지 부문 가격의 추가 하락이 진행되면서 큰 무리없이 서민들의 난방 시름이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상업적 목적, 블로그 게재, 개인방송 목적으로 본 내용에 대한 무단 도용, 전제, 재배포를 금합니다.

#난방비폭탄언제까지지속되나 #난방비폭탄인데원유천연가스석탄가격은하락 #난방비부담원유가격에너지가격하락 #미달러환율하락세 #미달러천연가스석탄원유가격동시하락이유 #난방지원금언제까지지원되면부담줄일까 #미달러환율하락세미국뉴욕증시나스닥상승세이유 #원유가격하락언제까지지속될까 #핫머니원유천연가스석탄미달러선물시장포지션분석전망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금융위기 공포에도 살아나는 주식시장과 불붙기 시작한 4월 옵션만기 포지션 경쟁

2023년 3월 9일부터 시작된 실리콘밸리 뱅크 파산, 시그니처 뱅크 파산으로 부터 시작된 제2의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재현되고 있다는 글로벌 금융위기설은 이후 스위스 크레디트(CS) 파산 위기설과 퍼스트리퍼블릭 파산 위기설로 확산되며 미국 연준(F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