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6일 월요일

미국과 중국, 통화량을 보고 말해요~

'높은 이상, 바른 정신, 굳센 의지, 넓은 가슴, 깊은 지식'

반습니다. 주가를 필히 상승시키는 경제지표, 주상지 호랭이 입니다.

그간 교육과정과 커뮤너티 운영으로 블로그에 글 게재하는 것이 뜸했습니다. 오랜만에 분석글을 공유하는 군요. ^^


위의 그림은 파란선의 중국 위안화 통화량, 녹색의 미국 달러화 통화량, 붉은선의 위완화/달러 환율을 전년대비증감률 기준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상기 그림에서 화살표들이 의미하는 것은 중국의 위안화통화량이 미달러통화량증감의 속도보다 우위에 있던 기간에는 위안화/달러 환율이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미달러화 증감의 속도가 중국 위안화보다 빠르게 나타났던 기간인 2010년 초반에 위안화/달러 환율은 하락했습니다.

즉 환율이라는 것은 중장기경제의 호불경기의 특징을 대표하는 지표인 통화량에 따라 변화합니다.

2016년을 기점으로 2016년 직전까지 녹색의 미달러화 통화량은 감소하고, 파란선의 중국 위안화통화량도 바닥권을 유지합니다.

2016년에 무슨일이 있었는지 '주상지 호랭이들'은 알고 있죠? 이에 대한 상세 내용은 네이버카페 '주상지' 에 있습니다.

2016년 이후 파란선의 중국위안화 통화량이 급증했었고 현재는 다시 전년대비 5%수준에 머물고 있고 미달러통화량도 2016년 이후 소폭증가했으나 전년대비 5%정도의 증감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3년 이후 중장기국제경제가 부동산과 설비투자를 중심으로 호경기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GDP 1위 국가인 미국과 2위 국가인 중국의 통화량이 왜이렇게 감소해있는 걸까요?

중국과 미국 모두 향후 통화량을 더이상 줄이기에는 이미 통화량의 전년대비증감률이 바닥권을 형성하고 있기에 쉽지않을 것입니다.

또한 여기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대립구도의 방향성이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

매일 새로운 작은 도전들을 통해 오늘도 멋졌지만 더욱 멋진 내일을 창조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저 주상지 호랭이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당신의 성장을 돕겠습니다. 삶의 지혜를 통해 부를 스스로 일구는 곳, 주상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금융위기 공포에도 살아나는 주식시장과 불붙기 시작한 4월 옵션만기 포지션 경쟁

2023년 3월 9일부터 시작된 실리콘밸리 뱅크 파산, 시그니처 뱅크 파산으로 부터 시작된 제2의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재현되고 있다는 글로벌 금융위기설은 이후 스위스 크레디트(CS) 파산 위기설과 퍼스트리퍼블릭 파산 위기설로 확산되며 미국 연준(Fed...